홍동이의 성장일기

TWBX 7기 | 2차 대시보드 "The Eras Tour (Taylor Swift)" 본문

교육/TWBX 7기

TWBX 7기 | 2차 대시보드 "The Eras Tour (Taylor Swift)"

홍동2 2024. 2. 21. 16:00

 

안녕하세요👋

오늘은 TWBX 7기 2차 과제로 제작한 "The Eras Tour (Taylor Swift)" 대시보드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The Eras Tour (Taylor Swift)

TWBX 7기 2차 대시보드 과제로 제작된 대시보드입니다. This is a dashboard created as a TWBX 7th secondary dashboard task.

public.tableau.com

목차

    1️⃣ 대시보드 제작/기획 의도는? (평소에 궁금해서 or 뉴스를 보다가 발견해서 등)

        처음에는 단순히 spotify플레이어 임베드를 해보고 싶은 마음에😏 2024년 스포티파이 데이터 분석을 해보려했습니다. 데이터를 가져오기 위해 스포티파이 API 설명서를 읽어보는 도중, 가수 별로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저는 테일러 스위프트의 데이터를 활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얼마 전 제가 즐겨보는 경제 유튜브에서 스위프트노믹스(Taylor Swift + economics)라는 경제용어에 대해 설명해주었던 것이 떠올랐기 때문입니다. 해당 투어가 올해 말까지 진행되는 것으로 예정되어있기 때문에 시기적절한 대시보드라는 생각이들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CCXbTNQX2g

     


    2️⃣ 데이터 출처는?

    1. 공연장 데이터

    수업시간에 배운대로 wikipedia의 데이터를 googlesheet로 불러와 활용했습니다.

    수업시간에 배운 지오코딩을 통해 공연장 위치의 경도, 위도를 함께 불러왔습니다.

     

     

    The Eras Tour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2023–2024 concert tour by Taylor Swift The Eras Tour is the ongoing sixth concert tour by the American singer-songwriter Taylor Swift, who described it as homage to the "musical eras" of her discography.[2] Consistin

    en.wikipedia.org

    2. 공연 setlist

    위키피디아에는 setlist가 테이블 형식으로 되어있지 않아서 나무위키에서 setlist 정보를 googlesheet로 불러온 후, 일부 수정하였습니다.

     

     

    The Eras Tour

    2023년 3월 17일부터 시작된 테일러 스위프트 의 6번째 콘서트 투어. 해당 투어의 표기법은 Taylor

    namu.wiki

    3. 앨범 및 음악 & 이미지 데이터

    spotify API를 활용했습니다. (파이썬 사용)

     

     

    Getting started with Web API | Spotify for Developers

    _10 "access_token": "BQDBKJ5eo5jxbtpWjVOj7ryS84khybFpP_lTqzV7uV-T_m0cTfwvdn5BnBSKPxKgEb11",

    developer.spotify.com


    3️⃣ 이 대시보드에서 강조하고자 한 내용이 있다면?

    1. 배경이미지

     

        왜 대시보드 주제가 Taylor Swift여야만 했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Swiftnomics라는 단어에 대한 설명과 현재 진행되고 있는 The Eras Tour가 전세계에 미치고 있는 영향을 설명했습니다. 테일러 스위프트가 미국에 끼친 경제 효과만 약 6조원으로 추정되고 있고 전세계적으로는 그 효과가 약 13조라고 하니 정말 어마어마하죠?!

     

    2. 전세계 투어 현황

     

        1차 과제에 테크니컬 부분에서 피드백을 받아서 데이터를 최대한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누적막대를 통해 분기별 투어 횟수 및 국가를 확인할 수 있고, 순위를 통해 투어가 많이 진행된 국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Fixed를 이용하여 투어 날짜를 보기 쉽게 표로 나타냈습니다.

     

        The Eras Tour은 5만명 이상의 관객을 수용할 수 있는 공연장에서만 진행됩니다. (그래서 테일러 스위프트가 내한하지 못했다는 이야기가 있죠🥲) 이렇게 큰 규모의 공연장은 어떤 모습일지 궁금해졌습니다. 이러한 궁금증을 바로 해소할 수 있도록 Venue명을 클릭하면 wikipidia에서 해당 공연장의 정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3. 투어 Setlist  및 앨범 정보 시각화

     

       글랜데일과 아리조나에서 진행된 투어의 세트리스트 데이터를 통해 노래 제목, 앨범명, 노래의 인기도를 차트에 표시했습니다. 색상을 통해 인기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최근 SNS를 통해 엄청난 인기를 얻은 Cruel Summer의 인기도가 99로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트에 마우스 오버하면 스포티파이로 해당 노래를 바로 들을 수 있도록 플레이어임베드했습니다.

     

     

       곡의 인기도를 확인할 때 숫자로만 나타내면 이 노래의 인기가 어느 정도로 높은건지 상대적인 비교를 하기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수업시간에 배운대로 박스플롯 시트를 도구설명에 넣어주었습니다. 인기도에 마우스 오버하면 해당 곡에 대한 박스플롯의 원이 하이라이트 되도록 해주었습니다.


        또한 The Eras Tour은 지난 모든 앨범 테마를 아우른다는 의미에서 투어 명칭이 Eras로 정해졌습니다. 따라서 각 앨범에 대한 정보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요, 발매 날짜 순서대로 앨범을 정렬한 뒤, 앨범의 평균 인기도에 따라 높낮이로 시각화해주었습니다. 시각화 결과 reputation과 Lover 두 앨범의 인기도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레이더 차트를 통해서는 각 앨범별 특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에너지 있는 음악을 좋아하신다면 1989 앨범을 들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4️⃣ 만들면서 어렵거나 힘들었던 점은?

    1. 투어 시작 & 끝 날짜 설정하기

        단순하게 Min([Date]) 와 Max([Date]) 데이터로 투어의 시작과 끝 날짜를 표시할 경우 England, London, Wembley Stadium의 같은 경우 투어를 3달동안 진행된 것으로 처리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Fixed 함수를 사용해서 Venue와 month([date])로 차원을 고정시켜준 후, 날짜의 min과 max를 구했습니다.

     

     

    원하던 대로 잘 구분은 되었지만, 월은 다르되 날짜가 연속되는 경우에는 하나의 행으로 처리되게 하고 싶었습니다.

     

    ➡️ 해결책

     

    1. Venue 별로 Date의 최대, 최소값을 구하여 Tour 시작, 끝 날짜를 지정합니다.

     

     

    2. 만약 투어 시작 날짜와 끝 날짜가 두 달 이상 차이가 나게 되면 월 별로 쪼개서 표현해주고, 그렇지 않다면 그냥 Venue별로 최소 최대 날짜를 표현해주도록 하면 원하는 대로 시각화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래 만들어 놨던 tot tour date 수식도 다시 지정해주었습니다.

     

     


    2. 도구설명 하이라이트하기

     

    원하는대로 작동하지 않아 한참 고민했던 부분입니다.

    대시보드 동작 말고 시트 동작을 활용하면 구현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Going Deep with Tableau Tooltips: Highlighting a Data Point - InterWorks

    In this post, we’ll be looking at how we can use a tooltip and worksheet actions to highlight, rather than filter, a data point in our target viz. Here, the primary viz shows the sales by Sub-Category, and the tooltip shows where that Sub-Category sits..

    interworks.com


    3. 레이더 차트 만들기

     

     

     

     

     

        이런식으로 레이더 차트를 만들어서 앨범별로 곡 특징을 시각화하고 싶었는데 잘 만들어지지 않아서 가장 비슷한 모양인 라인차트로 시각화하였습니다. 해당 부분은 추가적인 공부를 통해 보완하고 싶습니다.

     

     

     

     

     


    5️⃣ 대시보드 잘 만들기 위한 나만의 꿀팁이 있다면?

    1.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 + 과제 피드백을 상기하며 대시보드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생각하기

        이것은 제 고질적인 문제였습니다. 수업시간에 어떤 내용을 배우면, 그 내용으로 과제를 수행하고 끝내버리는 것입니다. (학교에서 시험을 보고나면 내용을 다 까먹어버리는 것처럼요 ;-;) 사실 수업은 그날 하루를 잘하기 위해 배우는 것이 아닌데 말입니다.

        1차 과제의 피드백 또한 테크니컬 관점이 다소 약하다는 것이었습니다. 한 달 내내 테크니컬한 것을 배웠는데 말이지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수업 내용 + 이전에 태블로를 통해 만들었던 차트를 다시 한 번 상기시키는 시간을 가진 후, 제 대시보드에 필요한 부분을 적용하려고 했습니다. 그제서야 비로소 그 내용들이 제 것이 된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시트 하나를 만들 때도 충분히 고민한 후 제작하는 사고를 기르게 된 것 같습니다.

    2. AI 도움받기

     

     

    뤼튼의 WRTN Search 기능을 통해 실시간으로 궁금한 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점을 자세히 물어보면 상세하게 대답을 해주는데요,

    사실 이 답변 자체도 좋지만 함께 추천해주는 링크들이 참고하기 좋습니다.

    궁금한 내용에 관한 내용이 정확하게 담긴 링크들을 추천해주기 때문입니다.

     

    해당 과정을 통해 모르는 것을 검색할 때 검색 시간을 많이 단축시킬 수 있었습니다.

     


     

    +) 디즈니 플러스에서 970억을 주고 The Eras Tour 영화를 가져왔다고 합니다. 3월 중순부터 관람 가능하다고 하니 이 대시보드를 보시고 The Eras Tour에 관심이 생기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하게도 대시보드 우수자로 선정되어서 대시보드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부족한 발표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피드백

     

     

    1차 대시보드의 피드백을 보완하여 2차 대시보드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Seungil Kang on LinkedIn: The Eras Tour (Taylor Swift)

    Swiftnomics를 아시나요?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의 콘서트가 열리는 도시마다 관객들이 몰려들어 교통 및 숙박, 식음료 등 판매 증가로 일시적 경제 부양을 일으킨다고 붙인 신조어라고 합니다. TW

    kr.linkedin.com

     

    그리고 강승일 이사님께서 링크드인에 제 대시보드를 올려주셨습니다! 🥹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