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동이의 성장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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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유데미 스타터스 4기

[👩‍💻TIL 54일차 ] 유데미 스타터스 취업 부트캠프 4기

홍동2 2023. 4. 23. 11:32

 

우리조 PPT

  • RFM분석 선택 이유: 이커머스 같은 경우 단순히 매출액만 보기보다 다양한 지표를 보는 경우가 많았음
  • 지역에서 고객수가 많은 이유: 단순히 인구수에 비례하는 것은 아니었음 
  • Frequency가 1인 고객이 많은 이유: 카테고리 특성때문인줄 알았지만 그것은 아니었음 (잡화점 st) 다시 얘기한다면 재구매시 얻는 메리트가 없어서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우리는 혜택을 주는 방향으로 분석을 진행하였음.

우리조 피드백

  • 목적 구체적👍
  • F이 1이 너무 많아서 R, M이 의미가 있나? 싶음
    RFM지표 설정 기준은 좋았음👍 (이유가 있다 -> 값 분포 확인O, 타당한 이유에 따라 score 산출)
  • 장표 작성 시 무엇을 분석할 지 다 작성해주기
  • 많이 판매되는 제품 
  • 각 지표에 따라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지에 대해 납득이 가도록 데이터 추출하고 시각화되었음👍

다른조 피드백

  • F가 1이라면 R과 M이 의미없을 수 있음
  • 기법의 이유를 설명해주어야 한다. 
  • 카테고리 10개 선정한 이유: 비중을 많이 차지해서
  • RFM은 마케터가 보기 좋음 (seller보다) 
  • 목적은 앞부분에서 명확해야함
  • SQL 결과 테이블 보여주고 시각화 결과도 보여주기 
  • 중요한 숫자(봐야하는 것) 표시해주기 
  • 가독성 중요

 

  • 브라질의 배송비 측정 기준 조사 
  • 같은 제품인데 배송비가 주마다 다른가?
  • 배송비와 소비자 만족도가 관계가 있는가?
  • 중요한 내용은 뭘 표시하는지 써주기
  • 어떻게 해당 결과가 도출되었는지 설명해주기 

 

  • 판매자별 현황파악/관리방안 이란? ➡️ 비즈니스 가치 창출: 굿 셀러가 높아지면 고객수도 많아진다.
  • 헬스&뷰티 카테고리 선택 
  • 목적을 구체적으로, 크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함 
  • seller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려면 seller에 대한 분석이 가장 먼저 진행되어야 함
  • 제외날짜 디테일하게 고려하기(오늘연사람만 제외? 어제는?)

배경지식 관련 피드백

  • olist 회사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는가?
  • 브라질의 전자상거래 특성을 분석하였는가?
  • 브라질 주별 인구 현황 분석을 하였는가?
  • 기초 데이터 특성, 분포, 통계 먼저
  • 데이터 소개할 때는 테이블명, 컬럼명에 앞서 데이터를 설명해주면 좋겠음 ex) 고객의 주문이력, 제품의 주문에서 배송까지 걸린 기간 등
  • 글자가 많은 것은 좋지 않지만 장표만 보고도 어느정도 이해되어야 함. 장표와 함께 발표를 들으며 이해할 수 있도록 할것
  • 사용한 데이터는 테이블명을 그대로 나열하기보다는 풀어서 설명하고 테이블 이름은 작게 나열하기. 사용 테이블명을 적어도 눈에 들어오지 않음. 어떤 데이터인지 설명해주기 (ex 무엇을 분석하기 위해 어떤 데이터를 사용했는가? 판매자의 판매이력, 판매 제품 데이터) 

 

✔️ SQL은 기본 -> 도메인 지식, 보고서 작성, 발표, 커뮤니케이션이 더욱 중요하다. / 기획, 목표 설정, 표현, 전달이 중요하다.

 

✍️ 마무리하며

 

다음주 해커톤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피드백을 받아서 SQL 미니 프로젝트가 한번으로 끝나는 것이 조금 아쉬웠다. 하지만 아쉬워할틈이 없이 3시부터 최종평가를 봤다. 시험이 끝나고나니 너무 홀가분했다. 3개월간 쉴틈없이 몰아치는 스케쥴에 조금 지치기는 하지만, 다음주에 있을 해커톤까지 후회없이 마무리하고싶다!


* 유데미 큐레이션 바로가기 : https://bit.ly/3HRWeVL

* STARTERS 취업 부트캠프 공식 블로그 : https://blog.naver.com/udemy-wjtb

📌 본 후기는 유데미-웅진씽크빅 취업 부트캠프 4기 데이터분석/시각화 학습 일지 리뷰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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