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동이의 성장일기

[세미나] 데이터리안 | 실무자가 알려주는 데이터 분석가 취업 준비 가이드 후기 본문

데이터 분석 인사이트 얻기/박람회 | 세미나 | 컨퍼런스

[세미나] 데이터리안 | 실무자가 알려주는 데이터 분석가 취업 준비 가이드 후기

홍동2 2023. 9. 16. 01:43

 

안녕하세요 👋

오늘은 데이터리안 9월 세미나 후기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데이터리안 SQL 데이터 분석 캠프를 수강했는데요,

캠프에 참여하게 되면 월간 세미나 참여코드를 3개 제공받게 됩니다.

 

막막한 취업시장 속 한줄기 빛을 얻으러 이번 세미나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 실무자가 알려주는 데이터 분석가 취업 준비 가이드 ]

 

 

안녕하세요, 데이터 분석가 이보민입니다.

취미는 이력서 업데이트, 특기는 데이터 분석이에요. 동료들을 서포트하는 걸 좋아합니다.

lbm.oopy.io

 

    데이터 분석가의 꿈을 가지신 분이라면 아마 모두들 한번쯤은 보셨을 ⬆️ 이력서의 주인공 보민 연사님께서 오늘의 연사를 맡아주셨습니다. 목차와 함께 해당 부분에서 제가 얻은 인사이트를 같이보시죠😎

 

 

1. 취준 목표와 방향 설정하기

➡️ 취업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채용공고를 꼼꼼히 읽어봐야합니다. 저는 SQLTableau를 활용할 수 있는 기업 및 직무를 희망하고 있어요. 혼자 공고를 읽기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 링크의 다양한 영상들을 참고해보세요!

 

 

데이터 분석가 취준생이 꼭 봐야할 유튜브 영상 모음

취업 준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이 영상들을 꼭 시청해보세요.

datarian.io

 

2. 이력서 작성 전에 반드시 생각해 볼 것

➡️ 이력서를 처음 쓸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 3가지가 있습니다. 내가 얘기하고 싶은 것 위주로 작성한다, 이유 없이 내가 가진 모든 것을 다 쓴다, 이력서와 나를 동일시한다.... = "나" 😑 두번째 스텝부터 꼬이다니 난감하네요. 하지만 방법을 알기 위해서 세미나에 참가한 것이니까요! 계속 가봅시다.

 

3. 실수하지 않는 법, 이력서를 '잘' 쓰는 방법

➡️ 이력서를 나만의 서비스처럼 만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실제로 채용 사이트에 이력서를 등록해놓으면 이직 제안이 들어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는 아직 경력이 없으니🥲 취업하고나면 이직을 위한 이력서를 만들어서 퍼스널 브랜딩을 해봐야겠어요!

 

이력서를 작성할 때 지켜야 할 최소한의 원칙 3가지

  1. 내가 얘기하고 싶은 것 말고, 인사 담당자, 면접관이 궁금해할만한 내용이 무엇일지 정확하게 알고 내용을 작성한다.
  2. 단어 하나, 이력 한 줄을 작성할 때도 뒷받침 되는 논리적인 이유가 있어야 한다.
  3. 직무와 관련 없는 내용은 작성하지 않는다.

 

이 부분에서는 자세한 예시를 들어 이것저것 설명해주셨는데요, 제 나름대로 한마디 요약해보면

 

  • 관심을 끌 수 있는가? ➡️ 남들과 차별화된 부분 강조
  • 내 경험을 어떻게든 직무와 엮을 수 있는가? ➡️ 화려한 언변

인 것 같습니다. 제가 여태 써온 자소서는 정말 무난 + 노잼 + 식상 그잡채였네요.

 

 

이 부분을 듣고 나니 이력서를 어떤 식으로 작성해야할지 감이 오기 시작했습니다🤔

 

4.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할 때 알아두면 좋은 팁

회사 밖에서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은 데이터 찾기 문제 정의하기라고 합니다. 이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팁들을 아래 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저에게 가장 매력적인 방법은 블로그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이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 나름 노력을 하고 있거든요💪 아직 블로그에 GA를 붙여놓은 수준에 불과하지만 해당 데이터를 분석해본 이야기도 나중에 올려볼게요!

 

 

데이터 분석 포트폴리오 이것만 알면 끝 (1) 데이터 찾기

무료 데이터를 받을 수 있는 사이트 5개를 소개합니다.

datarian.io

 

5. 이력서 작성이 너무 어렵다면 이렇게 한 번 해보세요.

1. 모든 경험을 적어본다.

2. 나라는 사람이 어떤 모습으로 보여지기를 원하는지 정한다.

3. 1에서 적어둔 내용들에 대해 아래 질문에 답할 수 있는지 생각해본다.

  • 내가 보여주고 싶은 나의 모습을 충분히 보여주는 정보인가?
  • 직무와 관련해서 면접에서 정확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정보인가?
  • 다른 방식으로 보여준다면 어필할 수 있는 내용인가?

 

세미나 후기

 

    데이터분석가 취준생으로서 정말 피가되고 살이되는 세미나였습니다. 경험 리스트업을 시작으로 다시 한 번 이력서를 작성해봐야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세미나는 역대급으로 실시간 질문이 많이 들어온 것 같았어요. 그만큼 다들 답답하고 간절한 마음이겠죠? 🥲 질문이 너무 많아서 그 중 몇가지를 추려서 데이터리안 유튜브 영상으로 업로드 하실 예정이라고 합니다. 취업은 1승만 하면 되는 게임이니까 너무 성급해하지말고 차분히 준비해보겠습니다. 지켜봐주세요😊

 

  • 세미나를 마친 후 설문에 참여하면 강연 도중 언급된 관련 링크나 도서 등의 정보를 모두 받아볼 수 있습니다. 바쁘게 옮겨 적을 필요 없이 강연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 강연과 사전질문을 마친 후에는 연사님께 실시간으로 질문에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집니다. 관심이 있는 연사님 혹은 주제로 이루어진 세미나가 있다면 참여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참여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세미나도 잘 들었습니다😊

저는 10월 세미나 후기로 돌아올게요❣️


 

⬇️ 세미나의 슬라이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무자가 알려주는 데이터 분석가 취업 준비 완벽 가이드] 2023년 9월 세미나 슬라이드

2023년 9월 세미나 다시보기!

datarian.io

 

 

⬇️ 10월 세미나는 아래 링크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와 함께 SNS 마케팅을 넘어 오프라인 광고까지

한 달에 한 번 데이터 역량 업그레이드, 월간 데이터리안 세미나

datarian.io


+) 9/22 추가

이번 달도 세미나 후기 이벤트 당첨되었습니다 😊

소듕한 커피 감사합니다 ❤️‍🔥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