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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리뷰]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 양승화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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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리뷰]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 양승화

홍동2 2023. 8. 15. 12:56

 

안녕하세요 👋

오늘은 제가 읽은 책, 그로스 해킹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저번 유데미 스타터스 부트캠프에서 실무적 관점으로 프로젝트를 여러 번 경험하고 느낀 점이 있었어요.

Tool의 숙련도도 중요하지만 분석의 목적과 방향이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현업에서 일하다 온 분들과 제가 알고 있는 지식의 괴리가 굉장히 크더라구요

 

 

이런 점들을 보충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가를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안 읽어본 사람이 없다는

양승화 님의 「그로스 해킹」을 읽게 되었습니다.

 

 

 


 

<목차>

더보기

▣ 01장: 그로스 해킹이란?
1.1 그로스 해킹 그거, 우리도 해 봅시다
1.2 그로스 해킹의 지름길이 있을까?
1.3 그로스 해킹 이해하기

▣ 02장: 전제조건: Product-Market Fit
2.1 뭐가 문제인지를 모르는 게 문제
2.2 정말 많은 제품 관리자가 하는 실수
____1) 제품을 먼저 만들고, 그런 다음에야 고객을 찾는다
____2) 기능을 추가하고, 추가하고, 추가한다
2.3 제품-시장 적합성
____1) 우리가 생각하는 그 문제가 진짜 있긴 한가?
____2) 우리가 만든 제품이 그 문제를 해결한 게 맞나?
____3) 이 제품을 만들면서 세운 가설이 무엇인가? 그 가설이 검증됐는가?
2.4 제품-시장 적합성을 확인하려면?
____1) 리텐션(Retention rate)
____2) 전환율(Conversion rate)
____3) 순수 추천 지수(Net Promoter Score, NPS)

▣ 03장: AARRR
3.1 AARRR 개요
____1) 지표를 바라보는 관점: 과업 기반(Task-based) vs. 프레임워크 기반(Framework-based)
____2) 효율적인 지표 관리: AARRR
____3) AARRR에 대한 오해
____4) AARRR을 활용하는 방법
3.2 고객 유치(Acquisition)
____1) 고객 유치(Acquisition)의 기본 개념
____2) 고객 획득 비용(Customer Acquisition Cost, CAC)
____3) UTM 파라미터(UTM parameter)
____4) 모바일 앱 어트리뷰션(Attribution)
____5) 고객 유치(Acquisition) 정리
3.3 활성화(Activation)
____1) 활성화(Activation)의 기본 개념
____2) 퍼널의 세부 단계 정의하기
____3) 전환율 측정하기
____4) 코호트(Cohort)별 전환율 쪼개보기
____5) 퍼널의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
____6) 활성화(Activation) 정리
3.4 리텐션(Retention)
____1) 리텐션(Retention)의 기본 개념
____2) 리텐션을 측정하는 세 가지 방법
____3) 리텐션 분석하기
____4) 리텐션 개선하기
____5) 리텐션(Retention) 정리
3.5 수익화
____1) 수익화(Revenue)의 기본 개념
____2) 수익화 관련 주요 지표
____3) 수익화 분석하기
____4) 수익화(Revenue) 정리
3.6 추천(Referral)
____1) 추천(Referral)의 기본 개념
____2) 친구 초대 플로 설계
____3) 바이럴 계수(Viral Coefficient)
____4) 추천(Referral) 정리

▣ 04장: 지표
4.1 지표 활용하기
____1) 지표의 속성 이해하기
____2) 지표를 명확하게 정의하기
____3) 허무 지표에 빠지지 않기
____4) 전체 관점에서의 최적화
____5) 심슨 패러독스(Simpson’s Paradox)
____6) 대푯값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
____7) 생존자 편향(Survivorship bias) 피하기
4.2 OMTM(One Metric That Matters)
____1) 지금 가장 중요한 지표는 무엇인가?
____2) OMTM & KPI & OKR

▣ 05장: 그로스 해킹 시작부터, 성장 실험까지
5.1 그로스 해킹 시작하기
____1) 작은 회사에서 그로스 해킹을 할 수 있을까?
____2)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업무 환경 만들기
5.2 데이터 파이프라인 만들기
____1) 행동 로그 분석을 위한 데이터 파이프라인
____2) 이벤트와 속성
____3) 행동 로그 설계하고 적재하기
5.3 데이터 활용을 위한 역량과 문화 갖추기
5.4 성장 실험: A/B 테스트
____1) A/B 테스트란?
____2) A/B 테스트 설계하기
____3) A/B 테스트 설계 시 유의사항
____4) A/B 테스트 결과를 분석하는 방법
____5) A/B 테스트 진행 시 주의사항

▣ 06장: 그로스 조직과 업무 프로세스
6.1 그로스 조직 만들기
____1) 그로스 해커(Growth Hacker)는 없다
____2) 그로스 조직의 목표
____3) 그로스 조직 구성원
____4) 그로스 조직 구조
6.2 그로스 조직이 일하는 방식
6.3 성장을 위한 문화
____1) 그로스는 톱-다운 (Top-down)
____2) 제품 개발(Production)과 성장(Growth)의 조화
____3) 데이터 접근성 높이기
____4) 협업 문화 만들기
____5) 그로스 해킹은 언제부터 하면 될까?

▣ 에필로그: 그로스 해킹을 공부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데이터 다루기
통계 & 실험 방법론
다양한 서비스와 툴 사용법
사용자 & 서비스 도메인에 대한 지식
협업
맺는 글



 

📖 책을 읽고 나니 이런 것들이 보여요!

 

<내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에서 보완해야 할 부분을 찾아낼 수 있어요>

 

저번달에 SQLD 합격 후기를 네이버 카페에 올렸는데 여기서 발생한 유입이 티스토리에서는 기타 유입으로 들어가 있었습니다. 블로그를 마케팅 채널로 활용한다면 이러한 트래픽을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해요🧐

 

 

 

 

<뉴스 기사 나오는 용어들을 이해할 수 있어요>

 

 

스레드의 화무십일홍?…이용자 70% 급감

[서울=뉴시스]최은수 기자 = 메타의 트위터 대항마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스레드'의 이용자 수가 연일 급감하면서 글로벌 인기가 한풀 꺾이는 모양새다

www.newsis.com

 

리텐션 파트를 읽고 나니 스레드가 떠오르더라구요.
그래서 스레드의 이용자 수가 감소하고 있다는 기사를 찾아서 읽어보았습니다.

 

 

오호! 저커버그도 리텐션 향상을 언급하는 것을 볼 수 있네요🤭

리텐션 향상하는 것이 어렵다던데 어떤 방법으로 유저들을 스레드에 묶어둘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 요약 및 한줄평

 

    책 내용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그로스해킹의 절대적인 정답은 없고 우리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상황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수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내기 위한 분석을 위해서는 정말 치열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걸 책을 읽으면서 끊임없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그 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점을 알려주는 길잡이 같은 역할을 해줍니다.

 

 

    예제들이 다양하고 자세하게 들어있어서 현재 듣고 있는 강의에서 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을 보충하기에도 좋았습니다. 앞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이 책에서 공부한 개념들을 토대로 분석한다면 좀 더 기업 관점의 인사이트를 도출해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데이터와 실험을 통해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기업에서 책에 나오는 실험들을 직접 수행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지막 에필로그는 그로스해킹을 시작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길라잡이가 들어있습니다. 제가 지난 1년 동안 해왔던 공부들을 떠올리며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점검해 볼 수 있는 좋은 부분이었습니다.

 

 

 

 

그로스해킹 - 데이터와 실험을 통해 성장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 - 인프런 | 강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의한 핵심지표를 바탕으로, 실험을 통해 배움을 얻고, 이를 빠르게 반복하면서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것. 그로스해킹의 기본을 다루는 101 강의입니다., 🌱 데이터와 실험을

www.inflearn.com

 

※ 책 보다 영상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인프런에서 강의로 수강하실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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